전남 해남 달마산 및 땅끝 일몰 사진 산행기

by 마음풍경 2006. 3. 6.

일시 : 2006년 3월 4일(토)

산행지 : 전남 해남 달마산(389m)

산행코스 : 미황사 ~ 달마산(불썬봉) ~ 문바위재 ~ 문바위 ~ 작은금샘 ~

대밭삼거리 ~ 하숫골재 ~ 떡봉 ~ 도솔암 ~ 작전도로 ~ 약수터 주차장

산행거리 및 소요시간 : 약 11km, 5시간 30분

요즘처럼 도로가 시원하게 뚫리고 전국이 반나절 권역이라 해도

해남의 땅을 찾아가는 길은 참 멀게만 느껴집니다.

하긴 옛날 선비들이 제주도 다음으로 멀게 귀양가던 그런 곳이었으니 말입니다.

가도 가도 황토길이었던...

월출산에서 시작해서 만덕산, 석문산, 덕룡산, 주작산 그리고 대흥사가 있는

두륜산으로 이어지는 땅끝 지맥의 맨 마지막 매듭을 짓는 산이 달마산입니다.

이 모든 산들이 바위의 경치가 빼어나고 넓은 평야와 들판에

이처럼 우뚝 솟아있는 바위산은 더더욱 경외감을 느끼게 합니다.

달마산은 특히 바다의 조망을 함께 지니고 있어 더욱 멋진 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시 20분 대전을 출발한 버스는 11시 경에 아래쪽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미황사를 향해 조금 올라가니 부도암으로 해서 문바위재로 가는 길이 나옵니다.]

[10여분을 올라가니 달마산 암릉을 병풍처럼 펼치고 있는 미황사에 도착합니다.]

[하늘을 보니 비행기의 서로 교차하는 듯한 모습이 보입니다.]

[오늘 가야할 멋진 문바위쪽 암릉 모습이 눈에 잡힐 듯..]

[미황사 구경을 하고 아래쪽 동백나무 숲으로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아직 날이 빨라 그 멋진 동백꽃은 보지 못했습니다. 동백꽃이 피면 정말 멋질것 같습니다.]

[달마봉 정상인 왼편으로 갑니다.]

[11시 30분경에 헬기장에 도착합니다.]

[이곳부터는 시원한 조망이 산객을 반겨줍니다.]

[산행한지 약 50여분만에 정상인 달마봉에 도착합니다.]

[왼편 완도 방향 조망도 포근하게 다가옵니다.]

[그리고 앞으로 가야할 도솔봉 방향의 이어지는 암릉도 기대가 되고요]

[북쪽 방향 두륜산도 가깝게 다가옵니다.]

[바다내음이 살포시 날것 같은 시원한 봄바람이었습니다.]

[오늘 산행 내내 저를 따라온? 완도의 왼편 백운봉과 오른편 상황봉입니다.]

[이곳 정상 아래쪽에서 12시 30분까지 식사를 했습니다.]

[점점이 떠 있는 다도해의 섬들... 멀리 보길도도 살포시 보입니다.]

[이런 멋진 조망을 보며 본격적인 암릉 산행을 시작합니다.]

[햇살의 역광을 통해 보는 풍경도 차라리 신비롭더군요]

[제법 가파른 암릉길을 지나 1시경에 문바위재에 도착합니다.

도솔봉까지 아직 7km가 남았습니다.]

[이 부근은 온통 바위뿐입니다. 꼭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그런 곳 같습니다.]

[굴도 낮은 포복으로 통과해야 하구요]

[완도 앞바다의 시원함과 암릉의 웅장함이 묘한 조화를 주더군요]

[문바위 협곡 지역은 1시 10분경에 지나갑니다.]

[저 아늑한 바다를 보니 막막한 그런 그리움이 느껴지더군요.]

[이 멋진 암릉을 바라보며 자연의 조화로움이 다시금 느껴집니다.]

[잠시후 작은 금샘 지역을 통과합니다. 금샘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해신 세트장이 있는 완도 해안가 모습입니다.]

[뒤돌아 보니 지나온 바위길이 한눈에 펼쳐집니다.]

[완도 �향 바다는 내내 보고도 질리지 않습니다.]

[비록 힘든 암릉길이었으나 주변 조망때문에 그리 힘들지 않습니다.]

[1시 50분경에 대밭 삼거리를 지납니다. 산죽들이 길옆에 많더군요]

[이제 이곳부터는 암릉길이라기 보다는 산 능선길입니다.]

[되돌아 온 길의 풍경이 좋아 자주 뒤돌아 보게 됩니다.]

[섬으로 보이지 않고 산이 떠있는 것 같습니다.]

[큰금샘 지역을 지나 2시 40분경에 하숫골재를 지납니다. 도솔봉이 3km 남았습니다.]

[동백꽃 한송이가 예쁘게 필려고 하네요.. ]

[잡풀이 우거진 산길을 지나가기도 합니다.]

[2시 50분경에 떡봉을 지납니다.]

[봄이 오는 기운을 느낄 수 있는 해안가의 푸르른 밭 풍경이 정겹네요]

[오늘 산행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그런 다도해의 아득한 풍경입니다.]

[3시 20분경에 웃골재를 지나고요]

[멋진 자연과 하나되는 느낌이 드는 인간의 모습인것 같습니다.

산꾼만이 느낄 수 있는 묘미지요]

[이제 조금씩 노을이 물들어 갑니다.]

[도솔봉 통신탑도 이제 그리 멀지 않습니다.]

[풀한포기 돌맹이 하나도 다 소중한 자연의 모습입니다.]

[3시 50분경에 도솔암 입구에 도착합니다. 많은 분들이 물을 부족해 하더군요]

[도솔암은 통일신라시대에 의상대사가 창건한 암자라고 합니다.]

[바위 사이에 있는 기도처입니다.]

[주변 경치가 참 멋지더군요]

[도솔암 앞산을 암벽이 병풍처럼 두르고 있고요]

[도솔암을 지나 도솔암 방향으로 바라본 모습입니다. 한폭의 멋진 자연의 그림입니다.]

[4시 20분경에 군사도로가 있는 산행 종점 지역에 도착합니다.]

[오른편으로 군 부대가 있습니다. 하여 도솔봉은 등산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주차장이 있는 곳까지 내려가는 길에 바라본 바다 풍경입니다. 익숙한 풍경이죠..]

[내려오는 임도길에 뒤돌아 본 도솔봉 쪽 모습입니다.]

[4시 40분경에 약수터가 있는 주차장에 도착했습니다.]

[산행후 송호해수욕장을 지나 땅끝 전망대로 갔습니다.]

[멋진 전망대와 돌탑이 있는 조망이 탁 트인 곳입니다.]

[왼편으로 보길도 가는 포구가 있는 땅끝 마을의 풍경입니다.]

[구름이 거의없는 깨끗한 일몰이었습니다.]

[정확히 6시 30분에 해가 시야에서 사라지더군요]

[이곳도 갈수록 개발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모노레일도 생기고요.

옛날 소박한 돌탑 하나만이 있던 땅끝이 그립기도 합니다.]

실제 눈에 보이는 거리보다는 힘든 암릉 산행이었지만 걸어온 그 길을 뒤돌아 보니

아! 저길을 내가 지나온거구나 하는 가슴 뿌듯함도 꽤나 있었던것 같습니다.

먼길을 왔지만 그 고생을 잊게하는 달마산의 산행과 보너스로 땅끝의 멋진 일몰 풍경..

그 화려하지만 외롭게만 보이는 일몰을 가슴 저리게 바라다 보면서

내 남루한 사랑의 빛깔도 외로움 처럼 옅혀져가는 가슴 허전함도 느끼게 되더군요.

망각의 시간이 흘러간다.

별 그리워할것 없는 것

몇개 흘러간다.

인간사이에 고독은 홀로 존재한다나..

각자의 자기 길을 걷는 인생..

허전함 .. 그리움

그것들 속에 사랑은 둥지를 틀고

우린 그걸 지키기 위해 사는걸까요?

이상 달마산 산행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