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역사,사찰

준돌가족의 대전둘레산길잇기 12구간[보문산-쟁기봉] 산행기

by 마음풍경 2006. 3. 19.

일시 : 2006년 3월 19일(일)

산행 코스 : 보문산 청년 광장 ~ 보문산정상(시루봉) ~ 국사봉 ~ 뿌리공원 ~

만성산 ~ 장안봉 ~ 쟁기봉 ~ 안영교

산행거리 및 소요시간 : 약 11km, 7시간(청년광장 9시 출발 ~ 안영교 4시 도착)

작년 10월 계족산에서 시작한 2차 대전둘레 산행이 벌써 절반인 6번째 산행입니다.

가을에 시작한 산행이 이제 봄을 맞이하는 산행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청년 광장의 호수는 봄이 오는 느낌이 듭니다.]

[바람은 쌀쌀했으나 하늘은 참 좋았습니다.]

[9시경에 오늘 산행에 대한 인사말이 있고요]

[아직 봄기운이 느껴지기는 빠르지만 자연은 봄을 알리더군요]

[야구 시합이 있는 날인데 많은 분들이 모이셨습니다.]

[9시 조금 넘어 산행을 시직합니다.]

[지난 달 1구간 산행시 지나 내려온 곳입니다.]

[고촉사도 지나고요]

[한 아이 뒤 꽁지?에 대전둘레 시그널이.. ㅎㅎ 귀엽네요]

[9시 20분경에 보문산 정상인 시루봉에 도착합니다.]

[안개가 살포시 끼여 있었으나 조망은 시원했습니다.]

[보문정에도 사람들이 일요일이라 제법 많았습니다.]

[이곳 정자에서 강을 중심으로 대전의 자연에 대해 설명을 듣습니다.]

[보문정 천장의 디자인도 참 예쁘고 정감이 있더군요..]

[오늘은 대전 mbc에서 방송을 위해 촬영을 나왔습니다.

안여종 선생님 특집이라고 합니다. 4월 2일 아침 8시에 방영한다고 하던데..

잘하면 오늘 참석하신 회원님들 방송 출연 하실 수도 있습니다. ㅋㅋ]

[바람은 쌀쌀했으나 햇살이 하늘이 참 좋더군요]

[오랜만에 대전의 지리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다시 시루봉을 내려와 국사봉을 향해 다시 산행을 합니다.]

[벌써 시루봉을 1km나 왔네요. 10시가 조금 넘어섭니다.]

[벌써 멀리 보문산 정자가 아스라하게 보입니다.]

[언고개가 어디인지 나중에도 잘 알지 못했습니다. 차라리 뿌리공원 등 아는 지명이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10시30분경 넓은 공터에서 잠시 휴식을 취합니다.]

[안선생님 오늘 준비 많이 하셨습니다. 택리지에 나온 대전지역 설명이라고 합니다.]

[국사봉 가는길은 오른편으로 동물원 철책을 끼고 갑니다.]

[동물원 쪽 철책이 상당 기간 이어집니다.]

[일렬로 오르는 모습도 재미난 풍경을 만듭니다.]

[국사봉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11시경에 국사봉에 도착합니다. 벌써 2시간 산행을 했네요]

[오늘 선두 대장하시느라 2배?는 힘드신 백발대장님 이십니다.]

[나무에 띠를 두른것은 나중에 멋진 나무로 키우기 위한 미래목이라고 합니다.]

[217봉의 조망은 철책에 가려서 아쉽더군요]

[217봉을 내려서니 멀리 뿌리공원이 나타납니다.]

[11시 40분 도로가 나옵니다. 이 도로를 건너가야합니다.]

[11시 40분경에 뿌리공원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도 생강나무 꽃이 예쁘게 피었습니다.]

[바람이 불긴했으나 한가한 봄 공원의 풍경입니다.]

[이곳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뿌리공원에 대한 이야기도 듣습니다.]

[오늘은 유난히 아이들이 많았습니다. 이 천진난만한 표정들 ㅎㅎ]

[12시 50분 다시 산행을 계속합니다.]

[뿌리공원 왼편으로 오릅니다.]

[불조심은 많이 봤어도 뱀조심은 처음이네요]

[아래쪽으로 뿌리공원이 내려다 보입니다.]

[오르막을 오르니 1시 10분경에 266m의 만성산에 도착합니다.]

[정말 여유있는 봄날의 오후입니다. 햇살도 제법 따스했습니다.]

[하늘은 쳐다보면 볼수록 행복감을 느끼고요]

[모두들 누워서 그 하늘을 바라보고 있네요.. 멋진 음악도 들었고요.. ㅋㅋ]

[특히 김교수님 장사익 음악 좋아하시더군요.. 음악삼매경에 빠지셨네요]

[여섯번의 산행 중 가장 여유있고 평화로운 산행인것 같습니다.]

[모두들 얼굴의 표정이 참 편안해 보입니다.]

[잠시 휴식을 하고 다시 산행을 합니다. 유등천 줄기같은데

수달이 발견되는 자연 보호지역이라고 하던데.. 맞나??]

[아직 앙상한 가지지만 파란 하늘과 참 어우러져 보입니다.]

[2시경 다시 도로로 내려섭니다. 금산과 대전의 경계인것 같습니다.]

[다시 길을 건너 가파른 길을 20여분 오르니 장수바위에 도착합니다.

조망이 뛰어납니다. 보문산도 직선거리는 가깝습니다. ]

[정말 지척인 거리를 능선따라 오느라 한참을 돌아서 온것같습니다.]

[식장산도 손에 잡힐듯 가까이 다가오고요]

[산불로 조금은 황폐화된 능선길도 지나갑니다.]

[3시에 지나게 되는 이정표입니다.]

[이제 다음달에 가야할 구봉산도 그 모습을 드러냅니다.]

[안영고개를 지나니 남부 순환도로가 나타납니다.]

[3시 10분경 장안산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도 정자가 있습니다.]

[저희는 오늘 마지막 봉우리인 쟁기봉을 향해 갑니다.]

[발밑으로 안영터널이 있습니다.]

[쟁기봉과 효자봉 갈림길입니다. 다음 산행시 이곳에서 효자봉으로 가겠지요]

[3시 30분경에 쟁기봉에 도착합니다. 정자의 이름이 복수정이네요]

[복수동도 아파트가 많이 생긴것 같습니다.]

[오늘 산행의 마무리를 회장님이 하십니다. mbc 카메라는 쉬지 않습니다.]

[오늘 산행은 시작과 끝에 단체 사진을 찍는날인것 같습니다.]

[안영교로 내려서기전에 멋진 조망바위가 있습니다.]

[유등천과 안영교가 내려다 보이고요]

[가파른 길을 내려서니 갈대밭도 지나게 됩니다.]

[소박한 돌다리도 지나고요]

[바람에 휫날리는 갈대가 오후 햇살과 어울려져 멋진 그림을 만듭니다.]

[물소리를 들으니 봄이 오긴 오는것 같습니다.]

[강가 옆에 서있는 갈대 군락의 모습 참 좋은 오늘 산행의 보너스같습니다.]

[생태 하천 조성 안내 표지판이 조금 방치되어 있는 느낌이 들더군요]

[드뎌 오늘 산행의 마지막 지점인 안영교에 도착합니다. 헉 몇시간을 힘들게

산행했는데 뿌리공원이 500미터라니요. 흑흑흑..]

[산행후 애프터는 산행의 큰 즐거움중 하나지요.]

[값도 그리 비싸지 않고 맛도 참 맛나고 양도 풍성했습니다.]

아직 봄꽃을 보기에는 이른 3월 중순 어느날 한 산행이었던것 같습니다.

벌써 여섯번째의 산행이어서인지 문득 대전 둘레 산을 돌면서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삭막한 콘크리트 숲같은 도시를 항상 깨끗한 영혼으로 만들어 주는 것은

이 도시를 둘러싸고 있는 산들이 아닌가 하고요.

그 산들이 있어 지친 도시의 영혼이 날마다 새롭게 태어나는 것이라고요...

우리에겐 그런 멋진 산이 있어 참 행복한것 같습니다.

다시금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는 하루였던것 같습니다.

이상 준돌이의 대전둘레 12구간 사진 산행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