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과 주변길

광주 무등산 사양능선 산행기

by 마음풍경 2007. 5. 27.

무등산(1186.8m)

증심사 주차장 ~ 바람재 ~ 동화사터 ~ 사양능선 ~

중봉 ~ 서석대 ~ 입석대 ~  장불재 ~ 중머리재 ~ 증심사 주차장

(산행거리 및 소요시간 : 약 13km, 5시간)

고향에 내려갈일있어 오랜만에 가족만의 고향 무등산 산행을 하게되었습니다.

나의 큰바위 얼굴같은 무등산.. 언제나 가도 포근하고 좋은 산이지요.

특히 오늘은 그동안 가보지 않았던 사양능선을 밟아보는 산행이기도 합니다.

▼ 아침 일찍 대전을 출발해서 9시경 증심사 주차장에 도착해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 조금은 번잡스런 식당을 지나 증심교에서 왼편 한가한 길로 산행을 시작합니다.

▼ 논어에 나오는 말이죠. 智者樂水 .仁者樂山

산을 좋아하려면 인자해져야 하는데 그리 하고 있는지 항상 부끄럽습니다.

▼ 덕산골 계곡은 사람이 별로 없는 한적한 길입니다. 그렇게 무등산을 다녔건만 왜 이 길을 몰랐는지..

▼ 이 산길을 걸으며 마음을 씻고요.

▼ 계곡물에 떠있는 꽃잎들도 봅니다. 날은 더웠지만 이곳은 참 시원합니다.

▼ 흐르는 계곡물 소리도 편하게 느껴지네요.

▼ 속일무에 속될 속이라.. ㅎㅎ 어렵네요. 세상살면서 남을 속이고 속되게 사는 행동을 씻는 다리일까요.

▼ 바람과 함께 오르면 바람재가 나오겠지요.

▼ 정말 30여분 편안한 산길을 오르니 바람재에 도착합니다.

▼ 바람이 시원하게 불어주네요. 마음을 씻고 세속의 때를 지우고 바람처럼 이곳에 오른것 같습니다.

▼ 바람재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늦재 방향 임도길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 이곳에서 본격적인 산행길이 시작된다고 봐야지요.

▼ 이제까지 왔던길과는 다르게 상당히 가파르네요. 그래도 한적함은 여전히 좋습니다.

중봉을 향해가는 사양능선의 시작이라고 봐야겠지요.

과거 이곳은 아마 군부대가 있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이었는지 철조망도 있네요.

▼ 너덜길도 지나고요. 드문 드문 불어오는 바람소리가 제법 시원합니다.

물론 청아한 새소리도 좋고요. 근데 이 새는 먹이를 물고 있네요.

하긴 울음소리에 앞서 먹고사는 문제가 기본이겠지요. ㅎㅎ

▼ 숲길을 오르다보니 조망이 시원하게 터지는 동화사터에 도착합니다. 산행시작부터 약 1시간 20여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약 4km 정도 걸은것 같고요.

▼ 이제 서석대까지는 3.3km가 남았습니다. 능선을 넘어가는 바람이 참 시원합니다.

▼ 저멀리 무등산 천왕봉, 지왕봉, 인왕봉이 쭉 병풍처럼 펼쳐지고요.

▼ 약한 황사때문에 광주 시가지가 조금은 뿌였게 보입니다.

▼ 이곳 사양능선에서 바라보는 무등산 정말 좋습니다.

▼ 이제 중봉을 향해 편안한 능선길을 이어갑니다.

▼ 가을 억새필때 오면 정말 좋겠구만 하는 생각이 들데요. 작년에는 장불재에서 안양산으로 이어지는

백마능선을 갔지요. 벌써 추억처럼 떠오릅니다. ㅎㅎ

▼ 무등산 정상은 군사시설이 있어 가보지는 못해 아쉽지요.

▼ 지나는 나뭇잎너머 서석대가 보입니다.

▼ 과거 이곳에 있었던 동화사는 규모가 꽤 큰 절이었나 봅니다. 능선 전체가 거의 절터이니요.

▼ 방송 송신탑도 가까이 보이고 그 위 흘러가는 구름도 참 좋습니다.

▼ 능선에서 내려다보이는 세인봉 능선도 손에 잡힐듯 다가오고요.

▼ 아~~ 무등산의 푸르름을 이렇게 가까이서 볼수 있다니.. 겨울에 다시 오면 하얀 눈에 덮혀있겠지요.

▼  방송국 송신 시설옆을 지나갑니다.

▼ 무등이란 바로 이런 느낌이겠지요. 비할데 없이 높아 등급을 매길 수 없는 산이라하는데

저에게는 평등의 느낌으로 다가옵니다.

▼ 5월의 비극을 발아래 지켜보며 묵묵히 그 한을 온몸으로 간직한 산이었지요.

▼ 11시경 중봉에 올라섭니다. 뒤돌아 보니 지나온 길이 선명하게 보이네요.

▼ 이곳에서 바라보는 무등산 정상도 팔을 벌려 안을 만큼 다가서고요.

과거 저 아래쪽에 군부대가 있어 접근도 할 수 없는 지역이었지요.

지금은 생태조성중이라고 하네요. 세상이 참 많이 변함을 느낍니다.

입석대도 1년에 딱 한차례만 갈 수 있는 곳이었는데.. 이제는 서석대도 마음대로 갈 수 있으니요.

▼ 그래서인지 이렇게 가까이서 바라보는 무등산 정상 풍경이 더욱 애틋하게 다가옵니다.

▼ 다시 서석대를 향해 발걸음을 옮깁니다.

▼ 오른편 장불재 방향의 능선도 시원 시원 합니다.

▼ 뒤돌아본 중봉 정상의 하늘도 수채화를 보는듯 하고요.

▼ 시멘트길이라 아쉬웠지만 그래도 이런 능선길을 걷는 기분은 항상 좋네요. ㅎㅎ

▼ 빨리 생태가 정상적으로 복원되어 자연으로 돌아가길 바랍니다.

▼ 다시 군 임도길을 만납니다.

▼ 과거 이곳은 군부대정문이었다고 하네요.

▼ 주변은 온통 노란꽃의 정원같습니다.

▼ 잠시 시원한물에 얼굴을 식히기도 합니다.

▼ 그리곤 다시 서석대를 향해 임도길을 건너 올라갑니다.

▼ 잠시 그 길을 오르면 다시 서석대로 가는 산길 이정표가 나오지요.

몇년전만해도 갈 수 없는 길이었는데 이 길을 가보네요.

▼ 올려다 보는 산길 풍경도 좋고

▼ 발아래 내려다 보는 그 풍경도 시원하게 다가옵니다.

▼ 서석대가 가까워졌는지 서있는 모양의 바위들이 많지요.

▼ 이곳에서 서석대를 바라봅니다. 병풍처럼 펼쳐지는 자연의 풍경이지요.

해질무렵 햇살에 반사되어 수정처럼 빛난다고 해서 서석대라고 하고요.

▼ 눈쌓인 겨울에 오면 정말 비경이지요. 하얀눈과 검은 바위의 조화가..

▼ 황사가 조금 심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래도 좋은 조망압니다.

▼ 이곳에서 날개를 달아 저 능선너머 광주 시가지까지 날아갔으면 좋겠네요.

▼ 무등산 정상의 모습을 옆에서 보는 느낌도 색다르지요.

▼ 10분이면 갈 수 있는 거리건만 더이상 가지 못하는 아쉬움이 항상 느껴지지요.

▼ 이 바위를 보면서 그런 동경과 그리움이 더더욱 가득해집니다.

▼ 하지만 서석대에서 바라보는 조망도 너무나 좋아 그런 아쉬움을 달래봅니다.

▼ 12시경 서석대에 올라 정상을 배경삼아 사진도 찍고요.

▼ 여하튼 철조망 저너머 갈 수 있는 날이 오겠지요. 통일이되면 가능할까요.

무등산은 시대의 아픔과 상징을 온몸으로 짊어지고 있지 않나하는 생각입니다.

▼ 이제 발아래 보이는 장불재로 내려서야 합니다.

▼ 너무나 가깝게 다가오는 광주 시내 풍경입니다.

▼ 내려서는 길에 바라본 백마능선과 저뒤로 안양산이 보이고요.

▼ 이처럼 멋진 곳에서 내려서는 기분도 아쉽지만 참 편안하게 느껴지네요.

▼ 늦가을이면 억새로 하얗게 물드는 멋진 백마능선.. 가을이 또 기다려집니다.

▼ 지나는 길에 입석대도 들려봅니다. 그냥 갈 수 없지요. ㅎㅎ

▼ 입석대 및 서석대, 규봉 등은 무등산의 대표적인 주상절리대이지요.

물론 제주도 지삿개의 바다에도 이와 유사한 주상절리지대가 있습니다.

▼ 입석대를 지나 뒤돌아보니 그 바위들이 사이좋게 이야기하는것처럼 보입니다.ㅎㅎ

▼ 장불재에 내려서서 바라보는 서석대와 입석대를 이어주는 능선..

▼ 물론 서석대의 웅장함은 멋진 산수화를 보는 느낌이지요.

▼ 이런 풍경을 그림으로 남길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단지 카메라 눈으로 만 남기게됩니다.

▼ 그러기에 가을의 억새 풍경과 겨울의 설국의 풍경이 더더욱 기다려집니다.

▼ 서석대부터는 계속 내리막길입니다. 장불재를 지나 내려서니 저아래로 중머리재가 나옵니다.

▼ 편안한 산길을 걸으며 만나는 꽃들도 왠지 한가롭게만 보입니다.

▼ 1시경에 중머리재를 지나 1시 30분경 당산나무 앞 식당인 송풍정에 도착합니다.

▼ 이 식당은 20여년전에 전국에서 최초로 보리밥집을 시작한 곳이라고 합니다.

풍성한 반찬 가득넣어 비벼먹는 이맛 산행을 해서인지 더더욱 꿀맛입니다. ㅎㅎ

이 식당은 저에게도 많은 추억이 있었던 곳이지요. 특히 돌아가신 아버지와의 추억도 있고요.

오늘 아들놈과 함께 이곳에서 추억을 만드네요. 먼훗날 아들놈도 나와같은 추억을 남기겠지요.

▼ 묵묵히 자라고 있는 당산나무는 오랜 친구를 만난듯 반갑습니다.

▼ 이제 점심도 하고 산행의 마무리를 향해 갑니다.

▼ 예향의 도시답게 의제 선생의 미술관도 있고요. 허백련 선생은 한국 남화의 대가이지요.

▼ 닭볶음으로 유명한 중앙식당의 맛난 음식 냄새를 맡으며 쩝.. 오늘 산행을 마무리합니다.

오랜만에 무등산 산행이었습니다.

특히 한번도 가보지 못한 사양능선의 산행이어서 그 의미는 더욱 각별합니다.

그렇게 많이 무등산을 갔었건만 이 길만을 가보지 못했었는데..

이제 무등산의 모든 길을 한번씩 걸어본것 같습니다.

막 잎 피어나는

푸른나무 아래 지나면

왜 이렇게 그대가 보고 싶고

그리운지

작은 실가지에 바람이라도 불면

왜 이렇게 나는

그대에게 가 닿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지는지

생각에서 돌아서면

다시 생각나고

암만 그대 떠올려도

목이 마르는

이 푸르러지는 나무아래

김용택님의 이 시처럼

푸르름속에서도 그리움이 더욱 간절해지고

또렸해지는건 왜일까요.

하지만 그 그리움은 푸름과 같은 희망이라 생각해봅니다.

이상 무등산 사양능선 산행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