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리산 묘봉 상학봉 암릉길 - 아름다운 운해속에 머물다.

by 마음풍경 2008. 9. 21.

속리산 상학봉(834m), 묘봉(874m)

경북 상주시 화북면, 충북 보은군 산외면

운흥1리 마을 ~ 사지메기골 ~ 마당바위 ~ 토끼봉(모자바위) ~ 상학봉 ~ 묘봉 ~ 북가치 ~

절골 ~ 미타사입구 ~ 운흥2리 용화마을 앞(약 10km, 5시간 30분 소요)

상학봉과 묘봉은 속리산 문장대에서 북서쪽으로 이어지는 속리산 서북능선에 있는 산입니다.

문장대에서 관음봉을 거쳐 두루봉으로 이어지고  그다음이 묘봉과 상학봉이지요.

▼ 37번 국도에서 바라본 상학봉 묘봉 능선의 모습은 바위 봉우리의 전시장같은 풍경입니다.

▼ 오른편부터 매봉, 토끼봉, 상학봉 그리고 묘봉이 한눈에 펼쳐지네요.

▼ 가을의 느낌이 물씬 느껴지는 누런 벌판입니다.

▼ 운흥1리 묘봉 두부마을 입구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 과거에는 서부상회였는데 이제는 두부식당으로 변했네요. 참 재미난 등산로 안내 지도입니다.

▼ 10시 20분경에 마을회관 앞에서 본격적인 산행을 하고요.

▼ 작년까지는 출입금지 지역이었는데 올 봄에 다시 개방이 되었습니다. 이곳에서 상학봉까지는 약 3.7km입니다.

▼ 이런 멋진 풍경을 병풍삼아 사는 이곳 마을 사람들은 참 행복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그래서인지 곡식들도 더욱 풍성해 보이네요.

▼ 다른 국립공원처럼 이곳도 봄과 가을 산불 방지 기간에는 입산을 통제합니다.

▼ 오후늦게부터 비가 온다고 해서 날이 흐릴줄 알았으나 파란 하늘에 햇살이 제법 따갑습니다.

▼ 과거에는 몰래 다니곤했는데 합법적으로 개방이 되어서인지 이정표도 잘 되어있습니다.

▼ 벌써 억새들이 바람에 흩날립니다. 사계절의 변화가 참 빠르다는걸 느낌니다.

그만큼 시간도 빨리 흘러가는 거겠지요.

▼ 10여분 편안한 시골길을 걸어오니 이제 본격적인 산길이 시작됩니다.

상학봉은 오른편으로 이정표가 되어있으나 토끼봉을 거쳐가려면 이곳에서 직진입니다.

▼ 되려 토끼봉 방향의 길이 뚜렸하고 등산 시그널도 더 많습니다.

▼ 아직은 여름이 끝나지 않아서인지 숲길은 제법 덥습니다.

하여 중간 중간 나오는 조망처에서 시원한 바람을 맞아봅니다.

▼ 오른편 매봉쪽 바위의 풍경도 멋지지요.

▼ 등뒤로 산행을 시작한 마을이 보이고 덕가산과 그뒤로 조봉산과 낙영산이 한눈에 바라보입니다.

오른편으로는 백악산이 우뚝하고요.

▼ 저 능선을 넘어서면 토끼봉 바위들이 한눈에 들어오겠지요.

▼ 숲속보다는 능선을 따라 바위를 오르는 기분이 참 좋습니다. 바람도 시원하게 불어주고요.

▼ 매봉을 지나 저 아래 미남봉을 거쳐 활목고개로 이어지는 능선길은

구병산에서 시작하여 약 44km의 충북알프스 종점이지요.

생각해보니 이 능선은 충북 보은군과 경북 상주시의 경계이기도 합니다.

▼ 산행한지 약 40분인 11시경에 마당바위에 도착합니다. 오늘은 생각보다 산행객들이 많습니다.

▼ 아주 넓다란 바위가 있어 가파른 산길을 오른 등산객들이 쉬어가기 좋습니다.

▼ 건너편 매봉에도 사람들의 모습이 보입니다.

▼ 이곳에도 조금씩 단풍의 색감이 물들어 가는 느낌이네요.

▼ 모자바위를 올라가려했으나 되돌아와야하는 길이며

또한 가파른 밧줄길에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어 바로

능선으로 향합니다. 첨탑바위를 보는 것으로 만족하네요.

그래서인지 묘봉은 사람이 없는 주중 번개 산행이 적격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 통천문도 지나고요. ㅎㅎ 앞으로 맞을 다른 굴에 비하면 무지 큰거지요.

▼ 11시 30분경에 주능선에 올라 상학봉으로 향하는데 왼편으로 토끼봉 모자바위가 가까이 보입니다.

▼ 그리고 저 멀리 문장대 등 속리산 주능선의 모습도 보이고요.

▼ 저기 모자바위에 오르지 못한 점이 아쉽기는 하나 이렇게 바라보는 풍경도 무척이나 아름답습니다.

▼ 이곳 능선은 비슷한 키의 봉우리들이 이어져서인지 상학봉의 모습은 보이지 않네요.

아마도 저 봉우리를 넘으면 있을것 같습니다.

▼ 이곳은 속리산 주능선의 모습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능선이지요.

▼ 이런 저런 주변 바위 풍경 모습도 참  좋습니다.

▼ 멋진 바위위에 멋진 소나무의 모습들도 아름답고요.

▼ 근데 날이 조금씩 흐려지면서 비가 올것 같습니다.

▼ 그리고 상학봉에 도착하기도 전에 비가 내리기 시작합니다.

▼ 그나저나 큰일입니다. 기상청말만믿고 비옷도 우산도 배낭커버도 준비하지 않았으니요.

▼ 12시 10분에 사람들로 밀리는 개구멍과 수직 밧줄길을 통과하니 넓은 굴이 있더군요.

이곳에서 비도 피하고 점심식사도 합니다.

▼ 혼자서 식사도 마치고 12시 30분에 다시 산행을 이어갑니다.

다행히 비는 조금 그치는 것 같습니다.

▼ 비가와서 위험하고 힘들기도 하지만 또한 얻는 것도 있습니다.

산에서 바라보는 운해의 풍경이지요.

▼ 구름 안개에 가려있으나 상학봉도 이제 지척이네요.

▼ 계곡 사이 사이로 피어오르는 구름의 모습이 정말 장관이네요.

▼ 때론 바위 능선을 걷다가 때론 편안한 우회길을 걷다보니 신정리로 내려서는 삼거리를 지납니다.

▼ 주변 풍경은 여전히 구름에 가려있고요.

▼ 그리고 12시 40분경에 상학봉에 올라섭니다.

과거에는 없었는데 철 계단이 생긴것 같습니다.

▼ 그런데 터만 있고 정상 비석은 없네요.

▼ 학들이 살았다는 상학봉 정상에서 나도 한마리 학이 된 기분으로 주변 풍경을 바라봅니다.

▼ 묘봉쪽 능선도 구름으로 피어나고 있고요.

▼ 비가 조금 개이니 주변 구름이 피어오르네요.

▼ 지나온 능선길이 저처럼 아름다웠군요. 저곳을 지날때는 안개에 가려 몰랐는데.

▼ 사다리를 내려서서 이제 1km거리인 묘봉으로 향합니다.

▼ 가늘길에 재미난 바위를 만납니다. 사색하는 코끼리의 뒷모습처럼 보이네요.

▼ 상학봉에서 묘봉까지는 1km이지만 오르막 내리막을

반복해서 가야하기에 거리에 비해 만만치 않는 산행입니다.

▼ 비와와서 몸은 젖고 바위는 미끄러웠지만 그래도 이처럼 멋진 풍경 하나 얻네요.

▼ 바위가 비에 미끄러워져서 조심 조심 오릅니다.

▼ 저 개구멍은 정말 개밖에는 통과할 수가 없겠더군요. ㅎㅎ 그래서 우회합니다.

▼ 구름이 많이 개여 지나온 능선길이 제법 환한 모습으로 보입니다.

▼ 엉성한 나무계단도 지나고요. 과거 이곳에서 낡은 밧줄이 끊어져서 사람이 희생되기도 했는데

이제는 모든 밧줄에 쇠줄이 함께 이어져있습니다.

▼ 능선을 따라 바라보이는 주변 풍경 하나 하나가 전부 절경이네요.

▼ 이제 비도 완전히 그치고 구름도 하늘로 사라져 가네요.

▼ 묘봉까지는 아직 몇번의 수직 밧줄을 올라서야 하는지요. 휴~

▼ 막 물들기 시작한 단풍을 보니 가을이 오긴 오나봅니다. 여름과 같은 기후이긴하나.

▼ 신정리로 내려서는 2번째 삼거리를 지납니다.

신정리에서 바위골을 거쳐 묘봉까지 원점회귀 산행도 많이 합니다.

▼ 1시 10분경에 860봉을 지납니다. 이름이 없이 그저 암봉이네요.

그나저나 상학봉에서 700미터 거리인데 무려  40여분이 소요되었네요.

▼ 이제 묘봉도 지척입니다. 앞에 있는 바위 모습이 흡사 고뇌하는 사람의 표정같습니다. ㅎㅎ

▼ 아~ 주변 풍경 하나 하나가 전부 감탄입니다.

▼ 이곳 855봉에서 왼편으로 휘돌아 이제 저 묘봉만 오르면 오늘의 힘든 하지만 아쉬운 산행은 마무리되겠지요.

▼ 구름바위라고 할까요. 아님 날개 바위???

▼ 단풍이 절정일때 주중 번개 산행으로 이곳에 오고프네요.

▼ 개방 등산로로 되어서인지 군데 군데 안전 시설이 잘 되어 있네요.

물론 과거와 같은 스릴은 반감하지만서도. ㅋ

▼ ㅎㅎ 조금은 엉성한 철 다리도 지나야 합니다.

▼ 1시 30분경에 묘봉에 도착합니다. 1km 오는데 1시간 가까이 걸렸습니다.

▼ 고상돈 산악인을 기리는 묘비도 있네요.

청주에서 학교를 다녀서 이곳에 묘비를 세웠나 봅니다.

▼ 묘봉에 오니 다시 구름이 피어오르기 시작합니다.

▼ 묘봉에도 역시 정상 비석은 없습니다. 터만 있고요.

마을에 따라서 화를 입을까봐 산에 비석을 두지 않은 곳도 있는데 이곳도 그런 의미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묘봉 정상의 너른 바위에서 바라본 풍경은 인간의 세상이 아니라 신선의 세상이었습니다.

▼ 구름이 피어오르고 또 바람에 사라지고를 반복하네요.

▼ 나도 이곳에서 가벼워지는 느낌입니다. 신선이 된걸까요.

▼ 달리 설명이 필요없겠지요. 그저 바라만 봐도 행복감이 저 구름처럼 저며옵니다.

▼ 속리산 주능선 방향으로 바라본 풍경은 오늘 산행의 최고의 하일라이트였습니다.

▼ 인간이 만들어 낼 수 없는 자연의 이 장엄함..

▼ 그런 풍경을 가슴에 가득 가득 담아봅니다. 가슴에 가득 담아도 왠지 무겁지가 않고요.

▼ 묘봉에서 너무 오래있었나요. 1시 50분경에 하산을 시작하는데 다시 비가 내립니다.

▼ 이곳은 벌써 단풍이 지고 있네요. ㅎㅎ

▼ 빗줄기가 점차 굵어지고 세상은 온통 회색빛 안개 속으로 변합니다.

▼ 2시경에 북가치에 도착해서 왼편 미타사 방향으로 내려섭니다. 직진하면 관음봉을 거쳐 문장대로 가겠지요.

문장대 코스도 내년에 개방한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합법적으로 개방하면 한번 가봐야 겠네요.

▼ 작년에 떨어져 썩은 낙옆위로 올해 단풍잎이 떨어져 비에 젖어 있네요.

내년에는 이 단풍잎이 다시 새로운 낙옆을 맞이하겠지요.

▼ 절골 계곡을 따라 내려서서 2시 40분에 미타사 입구 임도길을 만납니다.

▼ 임도를 걸어 내려오는데 이곳 주변 풍경도 참 아름답습니다.

▼ 카메라가 비에 젖는 것도 아랑곳하지 않고 연신 셔터를 누르게 됩니다.

▼ 가을철에는 이곳 주변 산은 송이채취 지역이라 주민들이 출입을 통제합니다.

하여 하산은 해도 입산은 어려울것 같네요.

▼ 비에 젖어 있는 메밀꽃 풍경도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 온몸이 비에 젖으니 마음이 차라리 편해집니다. 땀에 젖은 몸을 샤워하는 기분으로 걷습니다.

▼ 참 오랜만에 맞아보는 비여서인지 반가운 친구처럼 내 몸을 빗물로 감싸는 기분이고

또한 불어오는 바람에 풀 향기는 더욱 진하게 느껴집니다.

▼ 길가에 방치된 폐가의 모습도 그리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여하튼 약 2km 남짓 떨어져있는 두 마을이지만 느낌이 참 다르네요.

3시경에 용화 삼거리에 도착해서 오늘 산행을 마무리합니다.

비는 그칠줄을 모르고 여전히 내리고 동네 상점 유리창에 비친 내 모습은 물에 빠진 생쥐 모습이라고 할까요.

비가 생각보다 일찍 내려서 환한 풍경과 시원한 조망은 보지 못했고 때론 조심 조심 발걸음을 옮겨야 했지만

오랜만에 내리는 비여서인지 그 촉촉함과 비의 정취가 좋았고

정상에서 바라본 구름이 만들어준 운해의 풍경은 생각치 못한 최고의 산행 선물이 되었네요.

오늘도 자연에 감사하고 고마워하는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