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역사,사찰

정약용의 남도 유배길 2,3 코스 : 영량생가에서 월출산까지

by 마음풍경 2010. 2. 21.

 

정약용의 남도 유배길

 

2코스 : 시인의 마을 길(13.4km)

 

영량생가 -> 보은산방(고성사) -> 솔치 -> 금당마을(백련지)

-> 성전5일시장 -> 성전 달마지마을(4시간 소요)

 

3코스 : 그리움 짙은 녹색 향기길(16.6km)

 

달마지마을 -> 무위사 -> 안운마을(백운동) -> 강진다원 -> 월남사지3층석탑

-> 월남마을 -> 신월마을  -> 누릿재 -> 천황사(4시간 30분 소요)

 

어제 정약용의 남도 유배길 1구간인 다산초당에서 영랑생가를 걷고

(정약용의 남도 유배길 1코스 : 다산초당에서 영량 생가까지,

http://blog.daum.net/sannasdas/13389521)

남도 유배길 이틀째인 오늘은 2코스와 3코스를 묶어

약 30km의 긴 거리를 가야하는 날입니다.

하여 아침  일찍 서둘러 어제 마지막으로 들렀던

영랑 생가로 가서 2코스를 출발합니다.

2코스 시작점은 영랑생가 바로앞에 있는 

탑골샘 골목에서 시작합니다.

이정표가 없으면 찾아가기 힘들지만

다행하게 왼편 전봇대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70년대 도시 풍경같은 골목을 따라 가면

강진읍 뒷산인 보은산 등산로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오늘 지나갈 길인 약수터까지는

1.5km 남짓한 부담없는 산행이지요.

 

아침이라 사람도 없고 그저 한적하고

아침 공기가 무척이나 상쾌한 시간입니다.

 

산을 오르는 길도 그리 가파르지 않고

걷는 발걸음도 가볍습니다.

 

왼편 고성사 방향으로 갑니다.

오른편은 우두봉으로 가는 길이지요.

 

조금 길을 이어가니 약수터가 나오더군요.

근데 이곳 물맛이 참 좋습니다.

 

보은산의 과거 이름은 강진의 북쪽에

있다고 해서 북산이었다고 합니다.

다만 너무 특징없는 이름때문에

보은산이라고 새롭게 부르기로 했고요.

과거 북산의 흔적이 남아있네요.

 

약수터 옆으로 재미난 시설이 있어 알아보니

남녀 공동 샤워장이라고 하네요. ㅎㅎ

 

샤워장 앞 거울에 제 모습을 남겨봅니다.

혼자 거울에 셀카를 남기려니 늘 렌즈가 제 얼굴을 대신하지요. ㅋㅋ

 

시원한 물로 목도 축이고 물병에 가득 담아서 

다시 고성사를 향해 길을 걷습니다. 

아침부터 참 느낌 좋은 길을 걷게 되는걸보니

오늘 하루종일 30km의 거리를 가야하지만

왠지 발걸음이 가볍네요.  

 

이어서 고성사로 이어지는 일반 도로를 만나고요.

 

걷기를 시작한지 약 1시간만인 10시경에

보은산방이 있는 고성사에 도착합니다.

다산은 1년가까이 이곳 보은산방에서 지내며

학문을 연구한 곳이라고 합니다.

 

강진은 소가 누운 듯한 형상인데,

이 절이 소의 목에 걸린 워낭의 위치라고 하네요.

조금전 갈림길에서 본 우두봉이 머리 부분이겠네요.

 

그리고 대웅전 뒷쪽으로 유배길이 이어집니다.

 

하늘로 쭉쭉 뻣은 편백나무 숲길도 지납니다.

 

그리고 이윽고 소나무가 많은 고개라는

이름의 솔치에 도착합니다.

오늘은 2코스에 솔치 고개를 하나 넘고

또 3코스에 누릿재 고개를 또 하나 더 넘게 되지요.

 

솔치 고개를 지나 조금은 희미한 산길을 조금 더 이어가니

이윽고 포장된 임도길을 만납니다.

 

그리고 차가 다니는 9번 군도를 만납니다.

왼편으로 송현저수지를 끼고 북쪽 월출산 방향으로 걷습니다.

 

 작은 고개를 올라서니 성전면 경계에 도착합니다.

당초 길바닥에 노란 화살표는 직진으로 되어있으나

새롭게 만든 이정표를 보면 가야할

금당마을/백련지가 왼편 산 능선 방향으로 되어 있어

차길을 가지않고 산길을 따라 길이 새로 생긴줄 

알고 그리 발걸음을 향했습니다.

 

하지만 10여분 갔나요.

산길은 이내 희미해지고 다시 되돌아 갈 수도 없어

철조망을 넘어 조금은 편한 임도길로 내려섭니다.

ㅎㅎ 오늘 첫번째 알바지요.

 

가져온 지도와 나침반을 따라 

이리보고 저리 보다가 길을 이어가니

멀리 월각산이 보이는 송학 마을에 도착합니다.

 

이 마을에 오니 다시 시그널과 노란 화살표가 있더군요. ㅎㅎ

당초 나무 이정표만 믿고 나섰다가 된통 알바를 했습니다.

아무래도 새롭게 설치한 이정표가 한발 앞서간거겠지요.

역시 시그널이 없는 곳은 절대 가지말자 다시 되새겨보네요. ㅋㅋ

 

이제 송학마을을 등지고 2번 국도를

만나기 위해 서쪽 방향 직선길을 걷습니다.

눈이 오면 참 멋진 길일것 같습니다.

 

너른 남도 들녁에는 파릇 파릇 봄이 오고 있더군요.  

 

옆으로 4차선 2번 국도 길이 새롭게 만들어져 무척 한가한 2차선 길을 걷습니다.

 

랑동 마을도 지나고요.

마을 이름이 참 재미있지요.

 

 유신과업과 멸공통일이라

ㅎㅎ 참 오랜만에 들어보는 말이네요.

 

12시경에 멋진 암릉산인 월각산을 병풍처럼 지니고 있는 성전면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화살표가 그려져 있는 중국집에서 짜짱면으로 점심을 하고요.

그나저나 점심 시간에 딱 맞춰서 식당이 나왔습니다.

안그래도 어디서 점심을 먹나 고민했는데ㅎㅎ

 

오랜만에 값싸고 맛있는 옛날식 짜장면을 먹고 노란 화살표를 따라 길을 휘돌아 가는데

다시 큰길이 나오고 이리저리 살펴보았지만 어느 방향에도 더이상 화살표도 시그널도 보이지 않아

잠시 망설이다가 그냥 지도를 보고 달마지 마을을 찾아갑니다.

다만 약 1km 정도를 차가 쌩쌩 달리는 4차선 길옆을 지나가야 하고요.

 

여튼 제가 또 알바를 한건지 아님

이 길밖에 없는지는 잘모르지만

달마지 마을 입구에 무사히 도착했습니다.

 

달마지 마을의 본 이름은 대월 마을이고요.

월출산의 영향때문인지 월이라는 글자가 들어가는 마을 이름이 참 주변에 많습니다.

 

멋진 월각산이 병풍처럼 펼쳐지는 참 아름다운 마을입니다.

다만 마을 앞으로 거대한 철탑과 전선이 지나가는 것이 참 아쉽더군요.

 

언젠가 산악 잡지에서 보고 꼭 가봐야겠다고  생각만 하고 아직 가보지 못한 산인데

이렇게 먼발치에서 나마 보게되네요.

월각산 능선을 왼편으로 이어서 따라가면 밤재를 넘어 철쭉꽃이 아름다운 벌매/가학/흑석산으로 이어지지요.

 

 

여튼 무사히 달마지 마을에 1시20분경에 도착합니다.

 

이곳도 스탬프를 받는 곳이라 유배길 안내도가 있습니다.

다만 마을에 도장을 찍어줄 사람이 아무도 없더군요. 쩝

 

점심을 먹고 바로 움직여서 약간의 졸음도 있어 마을 월각정에서 잠시 휴식도 취합니다.

 

 ㅎㅎ 마을 회관에 제가 나온 국민학교 이름이 있어 반갑더군요.

 

여튼 달마지 마을에서도 유배길 이정표는 보이지 않아

마을 주민분에게 물어서 무의사 방향으로 걷습니다.

송월제 저수지도 지납니다.

 

그리고 월송 마을 입구에서 나무 이정표를 만납니다.

제가 길은 제대로 가고 있는거네요. ㅎㅎ

 

이 길은 오래되지 않은걸 보니 새롭게 뚫린 것 같습니다.

터널너머 월출산이 멋진 모습으로 나타나지요.

 

와~ 월출산 주능선 풍경이 한눈에 쏙 들어옵니다.

 

저멀리 보이는 마을이 월하 마을이니 무위사도 지척이네요.

 

노란색 화살표나 시그널은 없어도 군데 군데 나무 이정표가 있으니 안심이 되고요.

 

구름한점 없는 파란 하늘에 펼쳐지는 월출산의 아름다운 뒷모습..

 

물론 등뒤로는 월각산이 고개를 살짝 내밀고 있고요.

 

2시 40분경에 무위사 입구에 도착합니다.

걷기를 시작한지 벌써 5시간 40분이 넘어서네요.

이제 무위사를 보고 나와 오른편 월출 야영장 방향으로 가야지요.

 

무위사 경내로 들어서봅니다.

 

소박하지만 차분한 깊이를 느낄 수 있는 절이지요.

 

화려한 단청은 없지만 속으로 우러나는 기품이 참 대단하지요.

무위사 극락보전은 국보 13호 입니다.

 

무위사를 빠져나오는데 월각산 능선이 여전히 바라보입니다.

무위사는 등뒤로는 월출산이 든든하게 배경이 되고

앞으로는 날렵하면서도 아름다운 월각산이 풍경이 되어주는 풍경 고운 사찰이네요.

 

여튼 다시 길을 이어갑니다.

갈길은 아직 먼데 시간은 빨리 지나가니 마음도 조금 바빠집니다.

 

이 길부터는 성전면에서부터 사라진 화살표랑 노랑리본이 다시 보이기 시작합니다. ㅋㅋ

 

여튼 길 왼편으로 멋진 월출산을 보며 걷는 시간입니다.

 

월각산과도 이제 작별을 해야겠지요.

 

 기기묘묘한 바위들의 전시장이네요.

 

차길을 이어다가 오른편 작은 길로 들어갑니다.

이제 차밭을 지나 백운동으로 가야지요.

 

이런곳에 규모가 큰 차 밭이 있었네요.

 

아마 우리나라에서 가장 멋진 차밭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소박한 돌담길을 걷는 기분도 좋습니다.

 

동백꽃 망울진 길도 걷습니다.

 

백운동 계곡은 자연적인 느낌과 인위적인 느낌을

동시에 나눌 수  있는 그런 곳인것 같습니다.

 

과거 이곳 백운동에서 초의선사와 다산이 함께 글을 쓰고 차를 나눴다고 하고요.

 

그나저나 백운동 계곡을 지나고 차밭이 이어지는것을 보면

녹차 밭이 참 넓게 조성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주변에 찻집이라도 있다면 이 풍경을 바라보며 차 한잔 하고싶은데..

아쉽네요.

 

이제 백운동 숲길과 차밭을 빠져나와 월남사지로 향합니다.

 

머리위로 월출산 천황봉과 사자봉이 바라보이고요.

여튼 참 좋은 조망입니다.

 

오른편 월남사지 방향으로 들어섭니다.

 

정취있는 돌담길도 드문 드문 지나고요.

 

월남사지 3층 석탑은 보물 298호라고 합니다.

이곳은 고려때 월남사라는 절이 있던 곳이고요.

절터는 왠지 쓸쓸함이 가득 배여있는 느낌을 받습니다.

 

월남사지를 빠져나와 월남리 마을을 지납니다.

 

드문 드문 비행기 지나는 모습만 보이는 파란 하늘입니다.

 

이곳 월남리 마을도 참 행복한 풍경을 가득 지니고 있는 마을이네요.

글고보면 월출산을 휘돌아 많은 마을이 있고 그 마을 모두가 다 행복하겠지요.

 

 월남 저수지 방향으로 내려서서 다시 13번 국도를 만나 상월 마을을 지나고

그 길을 따라 유배길을 이어갑니다.  

 

그리고 4시 40분경에 풀치재 못미쳐

신월 마을 입구에서 누릿재를 향한 발걸음을 다시 시작합니다.

 

가는 길에 비경처럼 멋진 월출산이 반겨줍니다.

 

다산이 이곳 월출산이 도봉산과 닮아

이 길을 넘어올때 한양이 그리워서 뒤돌아 보지 않았다고 하는데

제가 봐도 정말 많이 닮은것 같습니다.

 

이처럼 아름다운 길을 걸으면서도 서글프게 넘어야했으니

그 마음이 얼마나 더 무거웠을까요.

 

저는 오늘 그 길을 등지며 걷지않고 행복감만 가득안고 바라보며 걷습니다.

 

참 행복하고 또 행복합니다.

아침부터 걷기가 8시간이 넘어가서 발도 무겁고 어깨도 아프지만

그래도 마음만은 참 행복합니다.

 

누릿재 가는 길 주변에 새롭게 작은 공원이 조성되어있네요.

아마도 봄에 오면 많은 꽃들로 화사할것 같습니다.

 

누릿재 길은 오래동안 사람이 다니지 않아서

무척이나 원시적인 느낌이 들더군요.

 

과거에는 영암에서 강진으로 사람들이 걸어서 넘나들던 고개였지만

이제는 옛길을 찾는 일부 사람들만이 이 길을 넘겠지요.

물론 다산도 이 고개를 넘어 강진 땅에 들어왔을거고요.

 

5시 20분경에 도착했습니다.

능선을 따라 직진하면 천황봉으로 직접 이어지고요.

물론 출입금지 팻말이 있습니다.

 

이제 하산을 시작합니다.

당초 월출산 능선을 넘는거라 상당히 힘들줄 알았는데

생각보다는 누릿재를 쉽게 넘은것 같습니다.

 

조금 길을 내려서니 편백나무 숲이 반겨줍니다.

 

다만 간벌을 하고 있는 중이라 조금은 어수선하더군요.

 

다만 잘린  편백 나무에서 풍기는 향기가 어찌나 진하든지

걷기 마지막에 마사지를 받는 상쾌한 느낌이 드네요.

애구 장하다 노란 시그널들.. 간벌지역이라 리본 달기가 애매했겠지요.

근데 왠지 위태위태해 보이네요. ㅋㅋ

 

다시 임도길을 만납니다.

 

정말 이곳에서 월출산을 바라보면

도봉산을 참 많이 닮았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천황봉에서 이어지는 동쪽 능선도 참 멋집니다.

 

과거에 몇번 월출산 산행을 했지만 이곳 풍경은 참 색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가장 아름다운 월출산 모습을 바라 보는것 같고요.

산을 사랑하는 마음은 그 산에 들어가서 느낄 수도 있겠고

또한 이처럼 적당한 거리에서 떨어져 바라보며 느낄 수도 있겠지요.

물론 어느 것이 더 좋다는 정답은 없겠지요.

 

 이제 오늘 기나긴 걷기도 끝이 나는가 봅니다.

 

해도 이제 저너머로 어둑 어둑해지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땅거미 내리는 시간이 하루에서 가장 좋습니다.

왠지 가슴이 차분해지고 포근해지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때론 싸한 느낌도 스며드는..

 

6시경에 월출산 천황사지구 입구에 도착해서 무려 9시간의 긴 걷기를 마무리합니다.

30km 거리를 쉼없이 걸었지만 마음은 왠지 가볍다는 생각이 드네요.

내일은 또 어떤 모습의 길이 있을지 기다려지고 설레이게 됩니다.